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정보

체중감량에 물이 필요한 이유

by yxung-o 2023.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영입니다.

오늘은 쉽게 먹을 수 있지만, 이상하게 그냥 마시기엔 어려운 물!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물, 하루에 얼마나 드시고 계신가요?

 

 

1. 우리 몸에서의 물의 역활

물은 신체의 약 55-60%를 차지하는 구성 성분입니다. 체내의 영양소를 전신으로 운반하기도 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 노폐물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물은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우선 갈증과 현기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수분 부족이 지속되면 메스꺼움과 식욕감퇴 등 증상이 악화됩니다. 수분의 10%가 손실되면 근육경련과 신장기능장애 등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벼운 탈수 증상은 주로 부종입니다. 다리 부종이 신경 쓰이는 경우는 수분 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수분섭취의 장점

- 제로칼로리

일단 먹어도 살이 찔 걱정이 없습니다. 칼로리가 몸 안으로 들어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몸 안에 수분저류가 일어났다거나 부종이 있다거나 체액이 순환, 배설되는 수액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분섭취가 너무 많다면 독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가짜배고픔 해소

가까 공복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가까 공복감(가짜 배고픔)은 실제로 배고픈 게 아닌데 허기짐을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흔히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단 게 당긴다는 느낌입니다. 음식이 필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서 공복을 느끼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심리적인 허기, 가짜 공복감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런 가짜공복감을 달래는 대고 수분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배가 고프다는 느낌이 든다면 음식을 찾기보다는 물을 한잔 마시고 조금 가라앉히게 되면 또 공복감이 금방 가라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수분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을 흡수, 배설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사용

수분섭취를 통해서 칼로리가 소모가 됩니다. 물을 마신다는 행위자체가 그냥 물을 먹으면 바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몸 안에서 흡수되고 영향을 주고 배뇨, 배설이 되는 과정이 신진대가가 활성되면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분섭취만으로도 칼로리를 사용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노폐물 배출 촉진

우리 몸의 노폐물이나 독소 같은 것들을 수분 섭취를 통해서 배설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변비가 오거나 대소변을 통한 배설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 측면에서 수분섭취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하루에 얼마나 물을 섭취해야 할까?

연구에 따르면 어느 정도 마셔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 장점에 대한 연구를 보면 대략 1리터에서 1.5리터 정도 수분을 섭취해줘도 충분히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2리터 정도를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고, 체중에 30을 곱한 정도를 먹어라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몸무게가 60 정도 나간다면 약 2.2리터에서 2.3리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수분섭취의 요구량은 개인차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식사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그 음식에 수분이 얼마나 많이 함유되어있는지는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고 수치일 뿐이지 절대적인 수분양의 수치는 될 수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수분섭취량을 늘리는 측면을 본다면 6-7잔 정도의 수분을 섭취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물을 마실 때 주의사항

- 갑상선 기능저하나 있다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거나 몸에 부종이 있다거나 수분을 흡수하고 배설하는 기능들에 대한 비교기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너무 많은 수분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본인에게 적합한 정도의 수분양을 섭취하는 게 필요하고, 간혹 물만 먹어도 체하는 경우가 있다면 물을 벌컥벌컥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전반적으로 벌컥벌컥 보다는 조금씩 홀짝홀짝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이랑 여러 가지 차종류들, 커피나 이온음료 등 다양한 음료들까지 물에 포함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크게 봤을 때 설탕, 액상과당의 포함 유무가 중요합니다. 수분을 섭취하는데 거기에 액상과당, 즉 탄수화물이나 칼로리가 더 많은 들어있다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설탕이 포함되지 않은 차 종류라면 수분섭취에 괜찮습니다. 그냥 물을 먹는데 비리거나 마시기가 힘들다면 차처럼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일단 수분섭취는 충분히 하는 것이 좋으며, 개인에 따른 물의 섭취량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1.2리터에서 1.5리터의 수분 섭취는 필요합니다. 의식적으로 노력을 하며 무리하지 않을 정도로 하루 6-7잔에 수분을 섭취한다고 생각한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